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3. 개복치의 주목 : 국제편

제68회 현충일 추념식 윤석열 대통령 추념사 전문

★개스피★ 2023. 6. 6. 22:18
728x90
반응형

BGM : Two Steps From Hell - Victory(Battlecry)

https://www.youtube.com/watch?v=hKRUPYrAQoE 

호국영령의 피와 희생으로 한국전쟁에서 승리하였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존재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점을 꼭 잊지 말고 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번 전쟁에서도 꼭 이겨야 한다.

2023년 6월 6일 현충일이다. 오늘은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하여 산화하신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는 날이었다. 오늘 10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제68회 현충일 추념식이 열렸으며 윤석열 대통령 내외 역시 참가하였다. 필자는 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추념사 전문을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필자는 현재 대한민국이 존재할 수 있게 만들어주신 호국영령을 경의 한다. 그리고 이들이 지켜낸 이 나라를 어떻게 유지해 나갈 것인가는 우리 후손의 몫임을 자각하고 살아갈 것이다.

제68회 현충일 윤석열 대통령 추념사 전문 및 분석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50만 국가유공자와 보훈 가족 여러분! 오늘 우리는 국권을 회복하고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고자 온몸을 바치신 분들을 기억하고 추모하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곳 국립현충원에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고귀한 희생을 하신 19만 1,000여 분이 영면해 계십니다. 나라를 위해 숭고한 희생을 하신 선열께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빕니다. 사랑하는 가족을 잃고 오랜 세월 힘든 시간을 보내셨을 유가족 분들께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다시 올립니다.

 

공산 세력의 침략으로부터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함께 피를 흘린 미국을 비롯한 유엔 참전국 용사들, 국가의 부름을 받고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하신 해외 파병 용사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대한민국을 지키신 호국영령께 경의를 표하며 유가족을 위로하는 인사말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호국영령들은 한국 전쟁 당시 북한·중국·소련의 공산 세력의 침략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하여 피를 흘려 싸웠음을 강조하였다.

 

저는 오늘 추념식에 앞서 고(故) 김봉학 육군 일병의 안장식에 참석했습니다. 김봉학 일병은 1951년 9월 '피의 능선' 전투에서 전사하셨습니다. 이 전투는 우리 국군 5사단과 미군 2사단이 힘을 합해 인민군 2개 사단을 격퇴한 전투입니다. 이 전투에서 우리 군과 미군은 1개 연대 규모의 사상자를 낸 반면, 인민군은 1개 사단 규모 이상의 대규모 사상자를 낼 만큼 인민군을 대파한 전투였습니다.

 

당시의 격전 상황은 美 종군기자들이 '피로 얼룩진 능선'(Bloody Ridge)이란 뜻에서 '피의 능선'으로 보도할 만큼 치열했습니다. 그때의 치열한 전투상황을 알려주듯 고인의 유해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서로 떨어진 곳에서 발굴되었습니다. 고인의 유해는 올해 2월 신원을 확인할 수 있었고, 춘천지구 전투에서 앞서 전사한 동생 故 김성학 육군 일병의 묘역에 오늘 같이 안장하였습니다. 두 형제가 조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6·25 전쟁에 참전한 지 73년 만에 유해로서 상봉하게 된 것입니다.

 

=> 피의능선전투는 한국 전쟁 당시 양구 북방의 피의 능선에서 벌인 진지(陣地) 공격전투를 말한다. 1951년 8월 17일부터 9월 3일까지 벌어진 이 전투는 미국 Star and Stripes지가 지은 이름으로 3개의 고지 즉, 983고지 · 940 고지 · 773 고지와 연결된 산맥으로 이루어진 능선을 말한다. 이 전투로 인하여 대한민국 국군과 미군은 1개 연대 규모의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북한군은 1개 사단 규모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 또 북한군은 펀치볼 북쪽 능선으로 물러서게 되었으며, 한 · 미 양군은 피의 능선을 장악하여 백석산 대우산 간의 측방도로를 확보하였다. 당시의 격전지에는 1980년 11월 11일 전투를 기념하기 위한 전적비가 세워졌다.

 

<참고 사이트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피의능선전투,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60488 >

 

피의능선전투(─稜線戰鬪)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encykorea.aks.ac.kr

 

그러나 아직도 수많은 국군 전사자 유해는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우리 국군 16만 명이 전사했지만, 12만 명의 유해를 찾지 못했습니다. 6·25 전쟁에서 우리 동맹국인 미군도 3만 7,000명이 전사했습니다.

 

정부는 호국영웅들께서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하겠습니다. 국외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순국하신 선열들의 유해를 모셔 오기 위한 노력도 계속할 것입니다.

 

=> 국군 전사자 유해 발굴 사업과 이들을 현충원에 안치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직 12만 명의 유해를 찾지 못한 것은 아직 이 분들을 국가유공자로 대우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미군 역시 3만 7천명이 전사하였으므로 미군의 유해를 발굴하여 이들이 미국에 돌아가 참전용사로서의 대우를 받게 하여야 한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를 지키기 위하여 산화한 호국영령들을 제대로 모시고 이들을 추모하는 것 자체가 국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국가와 국민이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희생된 군인을 기억하지 않는다면 누가 앞장서서 국가를 위기에서 구하려고 희생하겠는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북한은 핵과 미사일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핵무기 사용을 법제화했습니다. 저와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미 핵 자산의 확장 억제 실행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워싱턴 선언」을 공동 발표했습니다. 한미동맹은 이제 '핵 기반 동맹'으로 격상되었습니다. 우리 정부와 군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철통 같은 안보 태세를 구축하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겠습니다.

 

=> 그렇다. 현충일은 바로 우리의 주적인 북한과 중국 공산 진영의 침략으로부터 대한민국을 구한 호국영령을 기리는 날이다. 따라서, 윤석열 대통령의 워싱턴 선언 성과와 대한민국의 안보 태세 구축 발언은 대한민국 국민을 위한 발언도 맞지만 호국영령께 이 땅과 국가 민족을 지키기 위하여 후손들의 노력을 알리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국가의 품격은 국가가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대한민국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독립과 건국에 헌신하신 분들, 공산 전체주의 세력에 맞서 자유를 지켜내신 분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습니다. 이분들은 국가의 영웅입니다. 우리 후대에게 영웅의 이야기를 전하고 가르침으로써 이분들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 국제사회에서 나라다운 나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어제 국가보훈처가 국가보훈부로 승격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영웅들을 더 잘 살피고 예우할 것입니다. 지난 3월 6일 김제소방서 성공일 소방교가 화재 현장에서 안타깝게 순직하였습니다. 소방관이 된 지 열 달밖에 되지 않은 30세의 꽃다운 청년이 집 안에 사람이 있다는 다급한 외침을 듣고 불길 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우리가 지금 이 순간에도 안전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성 소방교처럼 자신의 안위보다 국가와 국민을 먼저 생각하는 제복 입은 영웅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나라의 안위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진 군인, 경찰, 소방관 등 제복 입은 영웅들을 끝까지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입니다. 정부는 제복 입은 영웅들과 그 가족들이 용기를 잃지 않고 자긍심을 가지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단이다. '국가의 품격은 국가가 누구를 어떻게 기억하느냐에 달려있다'라는 문장은 필자의 뇌리와 가슴에 박혔다. 대한민국에는 각자의 자리에서 국가를 위하여 헌신하는 분들이 많다. 이들을 기억하고 기리는 것은 국가와 이 땅을 살아가는 후손의 몫이다. 따라서 필자는 국가보훈부로 승격 된 것을 축하한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자유민주 국가를 건설하고, 수호하신 분들, 나라의 주인인 국민의 안전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제대로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우리 자유민주주의 헌법의 실천 명령입니다. 저는 대통령으로서 국가의 독립, 영토의 보전, 국가의 계속성을 수호할 헌법상 책무를 지고 있습니다. 헌법상 책무를 다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영웅들의 헌신과 희생을 기억하고 예우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이 나라의 주인이고, 주권자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는 행위입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

 

=>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의 책무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이 언급은 그의 다짐을 옅볼 수 있다. 앞으로의 국제 정세와 정책은 대한민국을 수호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겠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사회 곳곳에 퍼져있는 간첩과 반국가 단체 등을 색출하여 처벌하여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의 반공 정책을 필자는 응원한다.

 

https://gbcbaby.tistory.com/99

 

워싱턴 선언 이후 윤석열 정부의 주요 정책은 반공이다

BGM : Eminem - Real Slim Shady https://www.youtube.com/watch?v=rkqMbsmLrtA 윤석열 대통령은 5박 7일간 미국에 국빈 자격으로 방문하였다. '워싱턴 선언'을 통하여 대한민국은 한미일 동맹이 더욱 공고히 강화되었

gbcbaby.tistory.com

 

<참고 사이트 : 연합뉴스, [전문] 尹대통령 제68회 현충일 추념사, 2023.06.06, https://www.yna.co.kr/view/AKR20230606029900001 >

 

[전문] 尹대통령 제68회 현충일 추념사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6일 "6·25 전쟁에 참전한 우리 국군 12만 명의 유해를 찾지 못했는데 호국영웅들께서 가족...

www.yna.co.kr

PS. 정말 재미있는 장면이 포착되었다.

제 68회 현충일 추념식을 TV로 보던 필자는 참 재미있는 장면을 포착하였다. 바로 이 장면이다. 숙면을 취하고 계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그를 한심하게 바라보는 시대전환의 조정훈 의원이 바로 그것이다. 우측부터 김기현 국민의 힘 당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당대표가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그 옆에는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자리하고 있다.

 

필자는 이전 포스팅에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의원은 비록 정당은 다르지만 태재미래전략연구원(구 여시재)과 관련 있는 인물이다. 이러한 좌석 구도 배치와 해당 장면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https://gbcbaby.tistory.com/132

 

태재대학교를 설립한 태재미래전략연구원(구 여시재)은 무엇인가?

BGM : Tekken 5 OST: Moonlit Wilderness https://www.youtube.com/watch?v=OaNWv6Zwhps 태재대학교라는 곳이 설립되었다. 이 대학교는 재단법인 태재미래전략연구원이 설립하였다. 그리고 태재미래전략연구원의 전신

gbcbaby.tistory.com

 

이미지 출처 : 유튜브 채널A 뉴스, [다시보기] 제68회 현충일 추념식 | 2023년 6월 6일 채널A 현장중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