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2. 개복치의 행복 : 육아,교육편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기초편] Part 1-4.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이해하기

★개스피★ 2023. 4. 23. 02:55
728x90
반응형

BGM : Casiopea - Glory

https://www.youtube.com/watch?v=Csups22MkhM 

필자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ABA 치료에 대하여 추천하고 싶은 책자가 있다. 그리고 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포스팅을 진행하고자 한다. 서적명은 "서두르지 않고 성장 발달에 맞추는 ABA 육아법 기초편" 이다. 이 책의 저자 한상민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심리학과 교수님은 필자의 아이에게 ABA 치료를 1년간 진행하신 분이다. 한상민 교수님께 1년간 치료한 결과, 필자의 아이는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아직 말은 못 하지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으며 부모와 가족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말을 못 함에도 인지능력이 상승하였다. 필자가 이 분의 책을 포스팅하기로 결정한 계기는 바로 ABA 치료에 대하여 지식을 다시 습득하기 위함이다. 필자와 필자의 반려자는 비록 센터에서의 ABA 치료는 그만두었지만 아직도 집에서 ABA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필자가 아이를 치료하는 과정과 방법이 올바른 것인지 점검하기 위하여 다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art 1-4.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 이해하기'에 대하여 필자 나름대로 간략하지만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고자 한다.

유아기의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은 대개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거치면서 발달한다.

아이가 어른과 눈을 맞추는 것, 표정이나 소리 및 제스처를 써서 뭔가를 보여주고 손을 뻗거나 흔들고 손가락을 포인팅 하는 것 등은 소위 말하는 바디 랭귀지(body language)이다. 처음 제스처 형태로 나타나는 의사소통 능력은 언어, 놀이,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아이가 말을 배우게 되면 이러한 바디 랭귀지와 요구를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9개월부터 16개월까지 일반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16가지 제스처

아래의 16가지 제스처를 생후 9개월 ~ 16개월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이를 통하여 아이의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양육자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기 시작하는 의사소통 능력은 초기에 제스처 형태로 나타나며, 향후 언어, 놀이,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일 여기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 언어뿐만 아니라 발달상에도 지연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1. 9개월

1) 건네주기 : 물건을 손으로 집거나 놓을 줄 알게 되면 이제 물건을 받았다가 건네주는 것을 배운다.

2) 고개 젓기 : 싫은 음식을 주면 고개를 돌렸다가 다시 양육자의 눈치를 살피는 과정에서 점차 고개를 좌우로 저을 줄 알게 된다.

건네주기 이미지(좌) 출처 : Gettyimages, 고개 젓기(우) 출처 : Istock by Gettyimages

2. 10개월

1) 손 뻗기 : 원하는 물건을 잡기 위해 팔이나 손을 뻗는다.

2) 두 팔 들기 : 다른 사람의 반응을 기대하게 되면서 안아달라는 의미로 두 팔을 위로 들어 뻗는다.

 

손 뻗기 이미지(좌) 출처 : Clipart Korea, 두 팔 들기 이미지(우) 출처 : Istock by Gettyimages

3. 11개월

1) 물건 집어 들어서 보여주기 : 타인과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기 위해 물건을 집어 들고 보라고 한다.

2) 바이바이 하기(손을 흔들어 인사하기) : 매일 만나는 친숙한 사람과의 인사를 위해 손을 흔들어 인사한다.

물건 집어서 보여주기 이미지(좌) 출처 : 베이비뉴스, 빠이빠이하기 이미지(우) 출처 : Istock by Gettyimages

4. 12개월

1) 손가락 펴기 / 가리키기 : 다섯 손가락을 편 채로 무언가를 가리킨다.

2) 두드리기 : 자신을 보라는 뜻으로 다른 사람을 손으로 두드린다. 제스처가 보다 의도적으로 변하며 발성이 섞이기 시작한다.

손가락 펴기 / 가리키기 이미지(좌)와 두드리기 이미지(우) 출처 : Istock by Gettyimages

5. 13개월

1) 손뼉 치기와 뽀뽀 날리기 : 관찰을 통한 모방이 가능한 월령이 되면서 손뼉을 치거나 뽀뽀 날리기를 흉내 낼 수 있게 된다. 또한, 제스처와 발성이 점차 단어로 형성되면서 학습에 재미를 불어넣는다.

손뼉치기 이미지(좌) 출처 : 모바일꼬망세>교수자료실, 뽀뽀 날리기 이미지(우) 출처 : ZUM 뉴스

6. 14개월

1) 검지로 가리키기와 쉿 제스처 : 멀리 떨어진 물건을 가리키기 위해 검지를 사용하기도 하고, 상징(기호)을 사용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진다. 또한, 제스처가 말하기 능력을 계속 촉진시킨다.

검지로 가리키기 이미지(좌) 출처 : https://icons8.kr , 쉿 제스처 이미지(우) 출처 : Gettyimages

7. 15개월

1) 고개 끄덕이기 : 이해 혹은 동의의 표현을 한다.

2) 엄지 올리기 : 최고 표시를 하는 제스처로 "네"라는 의미를 나타낸다.

3) 기다려 표시하기 : 기다려라는 의미로 손바닥을 세워 보여준다.

고개 끄덕이기 이미지(좌) 출처 : 네이버 포스트 LG, 엄지 올리기 이미지(중) 출처 : Istock by Gettyimages, 기다려 표시하기 이미지(우) 출처 : 광주 걸음 아동발달센터

8. 16개월

1) 어깨 으쓱 : 모른다는 표현이다.

2) 하이파이브와 손가락 브이(V) : 상징적인 제스처들이 꾸준히 발달한다. 이제 제스처는 구어 학습을 가속화한다.

어깨 으쓱 이미지(좌), 하이파이브 이미지(중), 손가락 브이(V) 이미지(우) 출처 : Istock by Gettyimage

 

일반 아동의 의사소통 제스처 발달과정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것들이 모두 사회적 의사소통 기술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아이는 또래를 사귀고 또래와 상호작용을 한다. 만약 아이가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한 행동이 각 월령마다 나타나지 않거나 눈에 띄게 느리다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 혹은 발달 지연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폐에 대해 알아보기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진행하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