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 : Audiomachine - Akkadian Empire
https://www.youtube.com/watch?v=gou1xZSWchc
필자는 자폐 스펙트럼 검사를 진행하였다. 대상자는 바로 내 아이이다. 필자의 아이는 언어 능력이 뒤처져 있었고 또래 아이와 어울려 놀거나 어린이집에서의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만큼 필자의 아이는 호불호가 명확하여 본인이 좋아하는 놀이에는 집중력을 보이나 관심이 없는 놀이에는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았었다. 이번 글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한 세 번째 글로서 사회숙성도검사(SMS), 자폐증평정척도(CARS), 심리학적 평가보고서의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해당 검사의 목적과 의도, 그리고 자폐 스펙트럼 장애 판단의 기준에 대하여 작성하였다. 첫 번째 및 두 번째 글을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gbcbaby.tistory.com/28
https://gbcbaby.tistory.com/30
사회숙성도검사(SMS)
사회숙성도검사란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을 평가 혹은 측정하는 검사이다. 즉, 사회에 적응하여 행동할 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검사이다. 사회숙성도검사는 미국의 Doll이라는 사람이 1935년에 처음으로 만들었으며 1965년까지 총 5번 개정하였다. 검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개인의 성장, 변화, 개인차를 측정한다.
2) 지적 장애를 구별할 수 있다.
3) 생활 지도와 훈련의 기초 자료 수집 도구로 사용된다.
검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척도 | 척도 내용 | 문항 수 |
자조 | 일반(SHG) - 이동의 예비적 단계, 조작 능력, 대소변, 이동 능력, 자기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식사(SHE) - 음료, 식사도구사용, 통제력과 판별력의 유무, 전반적인 종합력을 표현 용의(SHD) - 옷 입고 벗기, 씻고 닦기, 몸단장 |
39문항 |
이동 | 기어 다니는 능력부터 어디든 혼자 다닐 수 있는 능력 | 10문항 |
작업 | 단순한 놀이부터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에 이르는 다양한 능력을 파악 | 22문항 |
의사소통 |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에 관한 능력 파악 | 15문항 |
자기관리 | 금전의 사용, 구매, 경제적 자립 준비와 지원, 기타 책임있고 분별있는 행동 등에 관한 것으로서 독립성과 책임감에 대한 능력 파악 | 14문항 |
사회화 | 사회적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등에 관한 척도 | 17문항 |
총계 | 117문항 |
채점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기입 방법 | 문항 판단 기준 | 점수 |
+ | ①부당한 강요나 인위적인 유인이 없어도 각 항목이 지시하는 본질적인 행동을 습관적으로 수행하는 경우 ②현재는 습관적으로 하고 있지 않으나 하려고만 하면 쉽게 수행할 수 있는 경우 |
1 |
+F | ① 검사 시에는 특별한 제약으로 인하여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평상시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을 경우 | 1 |
+No | ① 지금까지는 기회의 부족으로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수행하지 못하였지만 기회가 부여된다면 곧 성공적으로 수행 또는 습득할 수 있는 경우 | 1/0/0.5 |
± | ①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가끔 하기는 하나 그 행동이 불안정한 경우, 즉 과도한 상태이거나 발현중인 상태에 있는 경우 | 0.5 |
- | ① 각 항목이 지시하는 행동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② 부당한 강요나 유인이 있을 때에만 수행할 경우 ③ 과거에는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나 현재는 노쇠하여 수행이 어려운 경우, 또는 항구적인 정신적 또는 신체적 장애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 |
0 |
※ +No의 경우, +와 +F 사이인 경우, +No와 + 사이인 경우, +No와 +F 사이인 경우 1점을 부여, -와 -사이인 경우 0점을 부여, 그 밖의 경우 0.5점을 부여한다.
검사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검사지를 사용한다. 피검사자를 잘 아는 사람(부모 및 교사 등)과의 면접을 통하여 실시한다.
2) 각 문항에 +, +F, +No, ±, -로 표시한다.
3) 3개 문항 연속해서 -로 표시되면 검사를 종료한다.
4)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5개문항 - 표시될 때 검사를 종료한다.
검사 결과는 도출은 다음과 같다.
1) 각 항목에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을 산출한다.
2) 환산표를 이용하여 총점에 해당하는 사회연령(SA)을 환산한다.
3) 사회지수(SQ)를 아래의 수식을 이용하여 산출한다.
※ 사회지수(SQ) = 사회연령(SA)/CA(만 생활연령) X 100
4) 검사 결과는 지적장애 판별 준거로 활용
분류 | IQ(K-WICS) | 학력(%) | SQ |
교육가능 지적장애(경도) | 55 ~ 69 | 하위 0.1 ~ 5 | 55 ~ 74 |
훈련가능 지적장애(중등도) | 25 ~ 54 | 하위 0.1 미만 | 25 ~ 54 |
중도 및 최중도 지적장애 | 24 이하 | 24 이하 |
우리 아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검사 당시 아이의 나이 : 만 1년8개월
① SA(사회연령) : 1.37세
② SQ(사회지수) : 85
검사 결과 생활 연령보다 약 0.3세 정도 지체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사회 지수(SQ)는 74 이상이므로 지적장애가 없다.
<출처 : 주식회사테스티아, http://www.tespia.kr/tp_mall/prd_detail.asp?num=88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unny_125&logNo=222310940967&parentCategoryNo=&categoryNo=95&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
자폐증평정척도(CARS)
자폐증평정척도(CARS)란 자폐아를 진단하고 발달장애아 중 자폐 성향이 없는 아동들을 구별하기 위하여 제작된 행동평정 척도로 미국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의 정신의학 연구소에서 제작하였다.(1988년도 개정판)
CARS에 사용된 각각의 문항은 Kanner(1943), Creak(1961), Rutter(1978)의 정의와 미국 자폐아동협회(NSAC, 1978), DSM-III-R(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1987)의 진단체계의 정의에 사용된 진단체계를 기초로 제작되었다.
1) Kanner의 자폐아동의 특징
(1) 유아 초기부터 타인들이나 환경에 대하여 보통의 방법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잘 되지 않는다.
(2) 자폐아동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으로 언어를 사용할 수 없다.
(3) 적절한 자발적 반응이 모자라고 사물을 항상 같은 방식으로 두고 싶은 강박적 욕구가 있다.
(4) 특정 물건에 대해 매혹되어 그것을 뛰어난 솜씨로 조작한다.
(5) 뛰어난 잠재적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다.
(6) 안아주었을 때에 안기는 자세를 취하지 못한다.
(7) 자발적 행동의 범위에 한계가 있다.
(8) 암기력이 뛰어나다
2) Rutter의 정의
(1) 사회성 발달에 심한 장애가 있다.
(2) 이해력의 장애나 반향어, 인칭대명사의 반전을 동반하는 언어의 지체를 보인다.
(3) 의식적 강박적인 현상을 나타낸다.
3) DSM-IV의 정의
(1) 사회적 상호관계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두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①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맞춤, 얼굴표정, 신체적 자세나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의 현저한 손상
② 발달 수준에 적합한 또래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것
③ 다른 사람의 행복감에 대해 기뻐하는 능력의 현저한 결여
④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작용 결여
(2) 의사소통의 질적 손상으로서, 다음 항목들 중 한 가지 이상 나타나는 경우
① 구어의 발달지연, 또는 완전한 결손(몸짓이나 동작과 같은 의사소통의 대체적 형태로 보상하려는 시도를 수반하지 않는 경우)
② 말을 하는 경우에, 다른 사람에게 말을 걸거나 지속적인 능력의 현저한 장애
③ 언어, 또는 괴상한 언어를 상동적,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
④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자발적인 가장놀이, 또는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손
(3)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 관심, 활동으로 다음 중 한 개 이상 나타나는 경우
① 강도나 초점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관심에 몰두
②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대해 매우 고집스럽게 집착함
③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
④ 대상의 부분에 대한 지속적 몰두
4) 검사의 구성 및 내용
해당 검사는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사람과의 관계 - 아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타인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 가에 관한 것이다.
(2) 모방 - 아동이 어떻게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하는 가에 관한 것이다.
(3) 정서반응 - 아동이 즐겁거나 불쾌한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 가에 관한 것이다.
(4) 신체사용 - 아동의 신체 움직임의 적절성과 협응에 관한 것이다.
(5) 물체사용 - 장난감과 다른 물체에 대한 아동의 관심과 그것의 사용에 관한 것이다.
(6) 변화에 대한 적응 - 정해진 일상생활이나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한 행동에서 다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에 관한 것이다.
(7) 시각반응 - 많은 자폐아에게 발견되는 비정상적 시각적 주의 형태에 관한 것이다.
(8) 청각반응 - 소리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 또는 비정상적인 청각 행동에 관한 것이다.
(9) 미각, 후각, 촉각반응 및 사용 - 맛, 냄새 및 촉각감각에 대한 아동의 반응과 핥기, 냄새 맡기, 물건을 문지르기 등의 행동에 대한 집착, 고통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에 관한 것이다.
(10) 두려움 또는 신경과민 - 아동의 비정상적이거나 근거 없는 두려움에 관한 것이다.
(11) 언어적 의사소통 - 아동이 사용하는 말과 언어의 모든 측면(말의 유무, 특이성, 기이함 또는 말을 할 때 발성의 모든 요소의 부적절성 등)에 관한 것이다.
(12) 비언어적 의사소통 - 얼굴표정, 자세, 몸짓, 움직임 등 아동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13) 활동 수준 - 제한되거나 제한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동이 얼마나 움직이는 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학습환경의 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4) 지적반응의 수준과 향상성 - 일반적 지적가능 수준과 한 종류의 기능에서 다른 기능의 향상성 또는 균등성에 관한 것이다.
(15) 일반적 인상 - 자폐증의 정도에 대한 주관적 기능 수준과 한 종류의 기능에서 다른 기능의 향상성 또는 균등성에 관한 것이다.
5) 검사의 실시방법 및 유의점
CARS는 아동관찰, 부모면접, 그리고 병력기록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검사자는 15개의 문항에 대하여 설명과 채점기준을 숙지하여야 하며, 아동 관찰 시 아동의 행동은 같은 연령의 정상아동의 행동과 비교되어야 한다. 만약 같은 연령의 아동에 비해 비정상적인 행동이 관찰되면 이런 행동들의 특성, 빈도수, 강도, 지속시간 등을 비교하여야 한다.
6) 검사 결과의 처리 및 해석
각 문항마다 1에서 4점까지 평가된다. 15개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하여 전체 점수를 도출한다.
일반적 채점원칙 | 채 점 |
해당 연령에서 정상범위 내 | 1 |
해당 연령에서 매우 경미한 정도로 비정상 | 1.5 |
해당 연령에서 경증 비정상 | 2 |
해당 연령에서 경증-중간 비정상 | 2.5 |
해당 연령에서 중간 비정상 | 3 |
해당 연령에서 중간-중증 비정상 | 3.5 |
해당 연령에서 중증 비정상 | 4 |
CARS의 전체점수는 최소 15점에서 최대 60 사이의 범위를 갖는다. 최소점에 가까울수록 정상범위에 속하게 되며 최대점에 가까울수록 자폐증 중증에 가까워진다.
전체 CARS 점수 | 진단적 분류 | 기술적 수준 |
15.0 ~ 29.5 | 자폐증 아님 | 자폐증 아님 |
30.0 ~ 36.5 | 자폐증 | 경증, 중간정도의 자폐증 |
37.0 ~ 60.0 | 자폐증 | 중증의 자폐증 |
필자의 아이는 전체 점수 30점을 기록하여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의 분할점에 부합된다고 평가받았다.
<출처 : 알자넷, http://alja.net/web/board.php?board=kkkdata&category=10&command=body&no=944 >
<출처 : 위키피디아,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C%8B%A0%EC%A7%88%ED%99%98_%EC%A7%84%EB%8B%A8_%EB%B0%8F_%ED%86%B5%EA%B3%84_%ED%8E%B8%EB%9E%8C >
심리학적 평가보고서 - 소아, 청소년용(Psycological Evaluation Report)
필자의 아이는 발달지연과 언어 지연의 문제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보고서 내용을 짤막하게 정리하였다.
검사 초반에는 검사자에게 요청행동이 거의 없었음. 어머니에게 음료수를 달라고 할 경우 손을 뻗어서 요청행동을 하였으나 눈 맞춤이 함께 이루어지지 않았음. 검사자가 장난감놀이를 하지 못하도록 막거나 장난감을 치워도 잠시 바라보거나, 돌아보는 참조 생동이 잘 나타나지 않았음. 강하게 원하는 것에도 눈을 맞추거나 요청하는 행동이 거의 없었음. 검사자의 직접적인 활동 제시에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음. 검사 도중 간혹 어머니에게 안아달라고 요구하거나 어머니에게 팔을 뻗는 경우가 있었음. 검사자의 직접적인 활동제시나 반복적인 지시에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음.
즉 필자의 아이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VMI : 시각-운동 협응능력 = 2세 11개월 미만
2) SMS : 사회성숙도 검사
① SA(사회연령) : 1.4세로 사회 적응 행동의 발달은 실제 연령에 비하여 다소 제한을 보이는 것으로 평가됨
② SQ(사회지수) : 85
3) PEP-R(개인발달검사) : DQ(발달지수) = 70% 미만, DA(발달연령) = 1세 미만 수준
4) K-CARS-ST : 전체 점수 30점 (경증, 중간 정도의 자폐증 경계점수)
자폐 스펙트럼 검사 결과 보고서를 통하여 각 검사의 의미, 검사 방법 및 검사 결과 산출 기준 등을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마지막으로써 자폐 스펙트럼 검사를 받은 후기를 부모의 관점에서 작성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한계점과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내용에 대하여 작성해보고자 한다.
'#2. 개복치의 행복 : 육아,교육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 글로리 시즌 1,2 후기 리뷰 : 내 아이 어떻게 키울 것인가 (13) | 2023.03.13 |
---|---|
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사와 ABA 치료 후기 (12) | 2023.03.03 |
자폐 스펙트럼 장애 기원, 정의, 종류, 원인, 진단 및 검사 방법 Part 2. 개인발달검사(Psycho Educational Profile), 사회적 의사소통 설문지(SCQ), 예일 브라운 강박증상척도(YBOCS) (3) | 2023.03.01 |
자폐 스펙트럼 장애 기원, 정의, 종류, 원인, 진단 및 검사 방법 Part 1. ADOS-2 (6) | 2023.02.26 |
교육이란 무엇인가?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교육 (6) | 2023.02.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