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ese (Simplified) English Italian Japanese Korean Portuguese Spanish

#2. 개복치의 행복 : 육아,교육편

지진에 대비하라! 내 아이와 가족을 지키는 방법

★개스피★ 2023. 2. 8. 00:15
728x90
반응형

BGM : Two Steps From Hell - For the Win(Skyworld)

https://www.youtube.com/watch?v=rl_ndy61ON4 

필자는 어제 난카이 대지진을 언급하였다. 지진의 파괴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게다가 우리나라는 국내 건축물 약 85%가 내진설계가 부실하다는 뉴스가 있다. 나 자신과 내 아이 그리고 가족을 지진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과 생존에 필요한 도구 등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출처 : 전기 신문, https://www.elec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309164 >

 

1. 지진 대비 이렇게 하자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접속하면 지진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자.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prevent/prevent09.html?menuSeq=126 >

<출처 : 지진국민행동요령 소책자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sc/bbs_conf.jsp?menuSeq=593&bbs_no=9&viewtype=read&bbs_ordr=2612 >

<출처 : 일본 고치현 거주 외국인을 위한 팸플릿, 난카이 트로프 지진에 대비하자 https://kochi-kia.or.jp/wp-content/uploads/2022/11/file_2022430175029_1_K.pdf >

 

1) 집 안에서의 안전 확보

첫 째, 튼튼한 탁자 아래 등 집 안에서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파악해두거나 확보한다.

둘 째, 유리창 및 넘어지기 쉬운 가구 등 주변이 위험할 수 있는 위치는 미리 파악해 두고 지진 발생 시 가까이 가지 않는다.

셋 째, 깨진 유리 등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화를 준비한다.

넷 째, 화재를 일으킬 수 있는 난로나 위험물은 주의하여 관리한다.

 

2) 집 안에서 떨어지기 쉬운 물건 고정

첫 째, 가구나 가전제품이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한다.

둘 째, 그릇장 안의 물건이 쏟아지지 않도록 문을 고정한다.

셋 째, 유리창문이 깨지지 않도록 필름을 붙인다.

 

3) 집을 안전하게 관리

첫 째, 가스 및 전기를 미리 점검한다. 특히 가스와 전기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한다.

둘 째, 건물에 균열을 발견하면 전문가에게 문의하고 보수한다.

 

4) 평소 비상용품을 준비한다.

첫 째, 비상용품을 저장 및 보관하고 그 공간의 위치를 파악하며 사용방법을 숙지한다.

둘 째, 지진 발생 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집 안에 소화기를 준비해 두고 사용방법을 숙지한다.

비상용품 목록
여권은 외국인이라면 꼭 필수로 챙겨야 한다. 그러나 우리도 챙겨두자

5) 아이를 보호할 수 있는 물품을 준비하자.

첫 째, 포대기, 아기띠 혹은 힙시트를 준비한다. 그리고 아이를 정면에서 안고 고정한다. 아빠 혹은 엄마는 두 손이 자유로울 수 있으며 아이가 위험할 때 몸으로 보호할 수 있게 된다.

둘 째, 아이의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몸을 덮어줄 수 있는 이불 혹은 보온장비를 미리 챙긴다.

셋 째, 밑창이 튼튼한 신발을 준비한다.

2. 지진 발생 시 이렇게 행동하자

1) 머리를 보호할 수 있는 장소로 숨자

첫 째, 지진으로 흔들리는 시간 동안 튼튼한 탁자 등 머리와 몸을 보호할 수 있는 공간으로 숨는다

둘 쨰, 탁자 등 피할 공간이 마땅치 않은 경우 배게 및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2) 지진 발생 후 행동요령

첫 째,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여 2차 사고를 방지한다.

둘 째, 문이나 창문을 열어두어 출구를 확보한다.

셋 째, 집 밖으로 대피할 때 필히 신발을 신고 이동한다. 

넷 째, 대피 시 필히 계단을 이용하여 신속히 대피한다. 전기가 끊겼을 경우 엘리베이터가 작동하지 않으며, 화재가 발생한 경우 엘리베이터 통로가 불길의 이동 방향이 된다.

 

3) 집 밖으로 대피 이동 시 주의 사항

첫 째, 낙하물이 없는 넓은 공간으로 대피한다.

둘 째, 건물이나 담장이 없는 공간으로 이동한다. 또한, 이동 시 머리를 보호하며 움직인다.

 

4) 지정된 대피소를 미리 파악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우리 동네의 대피소를 검색할 수 있다.

http://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civil_defense/SDIJKM1402.html?menuSeq=57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실내에서의 단계별 지진 행동요령, 지진국민행동요령 소책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어린이 혹은 아이와 함께 있을 때의 행동요령

아래의 사진을 참고한다. 위에 내용을 작성하였으나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필히 숙지하여야 한다.

지진 발생시 대비 및 대피요령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외에 있을 경우, 자동차 등에 있을 경우 등은 위의 출처에 접속하여 상세한 내용을 확인하기 바란다. 유비무환, 항상 재난에 대비하여 내 아이와 우리 가족을 지키는 가장이 되자.

728x90
반응형